하루일과
하루일과 |
시 간 | 활 동 내 용 |
|
9:00~9:30 |
등원 및 인사나누기 및 하루계획 | |
![]() |
개별적으로 인사를 나누고 기분, 건강상태 등을 체크한다. 자신의 소지품과 옷을 정리한다. 선생님, 친구들과 인사 나눈다. |
|
9:30~10:30 | 바깥놀이 활동 | |
![]() |
실외에서 다양한 놀이(놀이 기구를 이용한 놀이, 물․모래 놀이, 도구를 이용한 신체활동, 실외 그늘에서의 조용한 놀이, 유치원 동산 산책 등)를 실시한다. | |
10:30~11:30 | 몬테소리 교구활동 및 자유선택활동 | |
![]() |
몬테소리 5개영역(일상, 감각, 수학, 언어, 문화)에 따른 자유선택활동(언어, 수학, 조작, 과학, 미술, 음률, 컴퓨터, 쌓기, 역할 놀이)의 새로운 활동을 소그룹으로 소개해주어 스스로 계획하고 자율적으로 실시한다. | |
11:30~12:30 | 누리과정 대•소 집단활동 | |
![]() |
동화, 동시, 동극, 게임, 노래, 음률, 요리, 신체표현, 음악 감상, 협동 활동 등 다양한 대․소집단 활동이 3,4,5세 이동수업시간에 연령별로 이루어진다. | |
12:30~13:10 | 급식 및 휴식 | |
![]() |
급식지도를 통해 음식을 소중히 여기고 바른 태도로 골고루 먹는 등 영양교육을 실시한다. 식사 후 양치를 통해 이를 깨끗이 하는 경험을 하고 양치도구를 바르게 사용한다. 개인에 따라 책보기, 퍼즐 맞추기 등의 조용한 활동을 하며 휴식을 취한다. |
|
13:10~13:50 | 틈새독서 및 실내놀이 | |
![]() |
희망하는 유아는 도서 대출증을 지참하고 도서실에 방문하여 책을 반납 또는 선택한 후 대출한다. 실내놀이를 희망하는 교실, 홀, 강당으로 이동하여 다양한 도구 및 놀잇감을 이용하여 놀이를 한다. |
|
13:50~14:00 | 오늘의 발표 | |
![]() |
오늘의 발표 차례의 유아가 가정에서 준비해온 발표물을 친구들 앞에서 소개한다. | |
14:00~ | 평 가 및 귀가지도 | |
![]() |
하루 일과 중 가장 재미있었던 일이나 힘들었던 일을 회상해 보며 그 이유와 대책을 알아보고 평가한다. 옷과 가방 등 소지품 정리한 후 안전하게 귀가한다. |